인체정보
- 정의
기관과 양쪽 폐를 이어주는 이동 통로로 기관의 말단에서 좌, 우로 갈라져 분지합니다. 우리가 숨을 쉴때 공기는 기관을 통해 좌/우 기관지, 폐엽 기관지, 구역 기관지, 아구역기관지, 소기관지, 세기관지로 이동하게 됩니다. 기관지는 공기의 이동 통로일뿐만 아니라 점액 분비와 섬모운동을 통해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.
- 위치
기관은 제6경추의 높이에 위치하며 제 4~6 흉추의 높이에서 좌, 우 기관지로 갈라지게 됩니다.
- 구조
기관지는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바깥층은 치밀한 섬유조직으로 된 연골로 구성되어 있고 중간층은 평활근, 내층은 섬모성 점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우리 몸에서 기관지는 좌, 우로 갈라져 분지됩니다. 우 기관지는 좌 기관지에 비해 굵고, 짧고, 각이 작아 직선에 가깝게 연결됩니다. 그러므로 이물질이 기도로 들어갈 경우 우 기관지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기능
기관지는 우리가 숨을 쉴때 들이마신 공기를 폐로 이동시켜주고 내쉰 공기는 바깥으로 이동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. 또한 기관지에서 분비하는 점액과 기관지의 섬모운동으로 세균,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면역작용도 수행합니다.
- 헬스팁
기관지나 폐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가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가래의 특징으로 어느정도 원인질환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. 끈적거리는 점액성 가래의 경우 주로 만성 기관지염, 만성 축농증, 천식 등에서 나타나며, 고름과 같은 화농성 가래는 폐렴, 폐농양 등 감염성 질환에서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가래가 발생하면 의사와 상담 후 필요한 경우 검사를 통해 원인질환을 추적하게 됩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