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정보
- 정의
가슴막은 폐를 중심으로 내외로 감싸고 있는 두 겹의 장막으로, 폐를 둘러싸는 내장쪽가슴막, 가슴벽 안쪽을 둘러싸는 벽쪽가슴막으로 이루어집니다. 내장쪽가슴막과 벽쪽가슴막 사이의 공간을 가슴막안이라 하며, 공간 안에 소량의 윤활제가 폐의 확장과 수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.
- 위치
폐의 표면과 흉곽의 내부를 감싸는 두 겹의 가슴막 사이에 위치합니다.
- 구조
횡격막에 의해 가슴막안과 복강이 분리되며, 가슴막은 기관지에서 폐로 넘어가는 폐문에서시작되는 이중 구조의 장막입니다. 가슴막은 폐의 표면을 둘러싸는 내장쪽가슴막(Visceral pleura)과 가슴벽의 안쪽을 덮고 있는 벽쪽가슴막(Parietal pleura)으로 구성되며, 두 장막 사이의 공간을 가슴막안이라 합니다. 정상인의 경우 가슴막안은 거의 공간이 없는 구조이며, 아주 소량의 흉수가 있어 얇은 막을 형성하고 있습니다.
- 기능
가슴막안에 존재하는 소량의 흉수는 호흡 운동 시 폐와 가슴벽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여 마찰 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.
- 헬스팁
늑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분비물이 생기고 늑막강 안에 고여 폐가 충분히 팽창하지 못하게 합니다. 이를 흉수라 하며, 양이 지나치게 많거나 숨쉬는데 어려움을 유발할 경우 가슴막안으로 바늘을 삽입하여 흉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시술 후 통증, 어지러움증, 출혈, 기흉, 폐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개 안전하게 흉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