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정보
- 정의
유리체는 초자체라고도 불리며, 안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투명하고 혈관이 없는 젤리같은 조직입니다. 99%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유리체는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고 투명도를 유지함으로써 상이 망막에 맺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위치
안와 내부에 위치하며, 수정체의 뒷부분에서 안구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.
- 구조
유리체는 투명하고 탄력적이며 점도가 높은 액체로 이루어져 있으며, 안구 용적 및 무게의 2/3를 차지합니다. 99%는 수분이며, 나머지 1%는 탄력을 유지시키는 콜라겐 및 히알루론산으로 구성됩니다. 유리체의 뒷부분에는 망막이 바로 인접해 있어 유리체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 망막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- 기능
유리체는 안구의 둥근 형태를 유지시키고 투명도를 유지하여, 물체의 상이 망막에 맺히도록 함으로써 외부를 명확히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또한 안구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망막이 뒤쪽의 안구벽에 단단히 붙어있도록 고정시킵니다.
- 헬스팁
나이가 들거나 안구의 질환으로 인해 유리체의 일부가 액체로 변하거나 수축할 수 있는데,이러한 과정에서 안구 내부의 떨어진 조각들이 눈 안을 둥둥 떠다니면서 '비문증'이 생기기도 합니다. 또한 눈 속에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면 유리체가 혼탁해져 시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경우에 따라서 유리체를 제하기도 하는데 유리체가 없어도 안구가 기능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