검사/시술/수술정보
- 정의
진공 보조 유방 생검술은 많은 양의 조직을 획득하여 정확한 진단에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합니다. 진공 보조 생검용 바늘은 양성으로 보이는 3cm 이하의 유방 내 종괴에 대해 수술 대신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으며, 바코라 조직검사는 석회화 검사의 진단에 유용합니다.
- 검사시기
유방의 이상 병변이 확인되는 경우 조직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합니다.
- 준비사항
금식은 필요없으나 되도록 식사는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
시술 시행 전 평소에 복용하는 약물이나 아스피린이나 와파린 등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,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미리 알리도록 합니다.
임신 중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먼저 알리도록 합니다. 임신 중에도 맘모톰 조직 검사는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.
- 검사/시술/수술 방법
1. 상의를 전부 탈의한 후 양팔을 올린 상태에서 유방의 검사 부위에 젤을 바릅니다.
2. 초음파의 탐촉자로 시술하고자 하는 부위를 확인합니다.
3. 시술 부위를 소독한 후 국소 마취합니다.
4. 시술 부위에 생검용 바늘을 삽입하여 조직을 채취합니다.
5. 석회화 조직을 검사한 경우, 채취한 조직에 석회화 부분이 포함되었는지 확인 후 검사를 종료합니다.예상 소요 시간은 약 40분으로, 환자 상태에 따라 소요시간은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.
- 검사결과
검사 결과는 판독 후 담당의사가 알려드립니다.
초음파로 보이는 병변에 대해 성공 가능성은 매우 높으나 결과에 따라 재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양성과 악성을 구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성 종양의 경우 맘모톰 시술을 통해 종양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.
- 주의사항
검사 후 지혈을 위해 시술 부위를 약 30분간 손으로 압박합니다. 필요시 약 2일 정도 압박 붕대를 가슴에 감고 있을 수 있습니다.
검사 후 24시간 동안 안정을 취하고, 48시간 동안 과격한 운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. 약 5~7일 정도 시술 부위에 물이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.
검사 후 유방이 붓는 경우, 심한 멍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, 출혈 여부를 관찰하도록 합니다. 이상이 있는경우 의료진과 상의하도록 합니다.
드물게 출혈, 혈종, 유방 통증, 감염, 피부열상, 국소마취제 부작용, 미주신경 반사성 실신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헬스팁
진공 보조 유방 생검술은 외과적 수술이나 통증 없이 유방암을 진단하는데 필요한 적정량의 병변 조직을 부분 마취로 완벽하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혹이나 멍울과 같이 한국 여성들에게 흔한 양성 유방 병변도 작은 절개를 통해 회전 칼날이 부착된 바늘을 이용하여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