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정보
- 정의
복강 내에 있는 가장 큰 동맥으로 대동맥의 일부분입니다. 횡격막 부근에서 시작하여 하행대동맥으로 바로 연결됩니다.
- 위치
심장에서 나와 하행하는 혈관 중 하나로, 배꼽 주변 복부에 세로로 길게 위치합니다.
- 구조
대동맥은 우리 몸에서 가장 굵은 혈관 중 하나로, 강한 압력에 견딜 수 있도는 세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내막, 중막, 외막으로 이루어진 대동맥은 심장이 수축하는 강한 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탄력적이고 튼튼한 구조입니다. 정상 성인의 경우 대동맥의 직경은 약 2~2.5cm 정도이며, 횡격막에서 시작되어 제4요추까지 이어집니다. 배대동맥은 전면과 후면으로 나뉘어져 장기와 인접하고 있는데, 전면에는 십이지장, 공장, 회장, 맹장, 상행결장, 횡행결장과 인접해 있고, 후면으로 횡행결장, S상결장, 직장과 인접하여 있습니다. 배대동맥은 아랫배에서 두 개의 장골 동맥으로 갈라지며 끝나는 구조입니다.
- 기능
배대동맥이 하행하는 순차적인 순서에 따라 각 장기에 산소가 풍부한 동맥혈을 제공합니다. 횡격막 아래에서 배대동맥이 위, 간, 비장에 동맥 혈액을 제공하고, 그 다음 동맥의 분지가 대장과 소장에 혈액을 공급하며, 이후 신장, 좌측 대장, 직장에 차례대로 혈액을 공급합니다.
- 헬스팁
복부 대동맥류를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자가 검진을 통해 본인이 직접 검진하는 것입니다. 배꼽 주변에서 펄떡거리는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다른 복부 검사 시 우연히 대동맥이 늘어난 것을 확인한 경우, 혈관 질환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. 크기가 작은 경우 경과를 관찰할 수 있으나, 갑작스러운 복통 및 요통이 발생하면 대동맥류의 파열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