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체정보
- 정의
맥락막은 공막과 망막 사이에 위치한 안구벽 중 하나로, 안구 뒷부분의 혈관과 멜라닌 세포가 풍부한 얇은 막입니다. 외부에서 들어온 빛이 분산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하며, 눈의 뒷부분에서는 맥락막으로, 눈의 앞부분에서는 홍채로 작용합니다.
- 위치
안구의 뒷부분에서 바깥쪽인 공막과 안쪽인 망막 사이에 위치합니다.
- 구조
포도막은 혈관과 멜라닌 색소가 많이 분포한 얇은 막으로 안구벽의 중간에 위치하며, 맥락막, 모양체, 홍채로 구성됩니다. 이 중 맥락막은 안구의 뒷부분을 차지하며, 모양체와 홍채는 앞부분에 위치합니다. 맥락막은 0.3~0.5mm의 얇은 두께이며, 멜라닌 세포가 많아 어두운 색을 띕니다. 맥락막의 안쪽면은 망막의 색소층과 밀착되어 있으나 바깥면은 공막과 느슨하게 결합됩니다. 안구 뒷부분의 시신경과 연결된 부분에는 맥락막이 분포하지 않습니다.
- 기능
맥락막의 풍부한 멜라닌 색소는 외부의 빛을 차단하고 외부로부터 들어온 빛이 분산되지 않도록 하며, 풍부하게 분포된 혈관은 망막에 영양분을 공급합니다.
- 헬스팁
야외 활동 시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면 맥락막 손상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일 년에 한 번 정도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통해 맥락막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. 안과 검사에는 시력검사, 굴절검사, 안압검사, 안저검사 등이 있으며, 특히 안저검사를 통해 맥락막 흑색종 등의 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질환의 조기 진단을 위해 2~3년에 한 번 씩 눈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