검사/시술/수술정보
- 정의
초음파 검사는 우리 귀에는 들리지 않는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인체 내부로 보낸 후 내부에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화시킨 것을 말합니다. 초음파 검사는 검사하고자 하는 장기의 위치에 초음파 기구를 밀착시키면 실시간으로 장기의 움직임을 영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장기의 구조와 형태, 혈류 흐름까지도 측정 가능합니다.
우리 몸에 해로운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아 무해하고, 신속하고 간편하게 비침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검사로 간, 담낭, 췌장, 비장, 방광, 자궁, 난소, 전립선, 유방, 음경, 심장 등 다양한 인체 장기의 검사가 가능합니다. 또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영상을 보면서 필요시 조직검사, 배액술, 고주파 열치료 등의 치료적 시술도 가능합니다.
- 검사시기
간, 담낭, 췌장, 비장, 방광, 자궁, 난소, 전립선, 유방, 음경, 심장 등의 문제가 있을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.
- 준비사항
경우에 따라 검사 전 금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- 검사/시술/수술 방법
-
1. 검사 부위에 따라 금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위, 십이지장, 췌장, 담낭 등의 상복부 초음파 검사 시에는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합니다.
2. 골반강 초음파 검사는 검사 전 물을 많이 먹고 소변은 참은 상태로 진행해야 합니다.
3. 편안한 자세로 누워 검사를 진행합니다.
4. 검사할 부위에 초음파가 잘 전달되도록 젤을 바릅니다.
5. 초음파 기계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킵니다.
6.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자세를 변경하거나 숨을 참을 수도 있습니다.
▶예상 소요 시간은 5~15분 정도입니다. - 검사결과
정확한 판독이 이루어진 후 의료진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- 주의사항
위장관 검사 시 공기가 차 있을 경우 초음파가 투과하지 못하므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없습니다.
골격계 질환일 경우, 심한 비만의 경우 초음파가 지방층을 투과하지 못하여 초음파 검사를 시행할 수 없습니다.
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콘텐츠 제공 문의하기